말씀 나눔
[사순절 묵상_그리스도를 본받아] 2026년 2월 19일 목요일

둘째 날, 2월 19일 목요일
<매일의 경건훈련으로 무장하십시오.>
오늘의 말씀_에베소서 4:13 / 디모데전서 4:7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주의 은혜를 의지하여 살아가는 경건한 사람이 어느 순간부터 경건훈련을 하지 않고 점점 다른 것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다면, 결국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는 곧 타락한 옛 생활로 되돌아가 버리고 말 것입니다. 어느 누구라도 경건훈련에 게을러지면 이렇게 죄가 틈을 타고 들어와 화를 당하고 타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는 다시 은혜의 자리로 돌아가고 싶어도 되돌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늘 당신의 영과 육을 깨어 살피고 훈련하고 다스리십시오. 이는 성 도가 완전함을 추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열쇠입니다. 만일 매순간 깨어 있기 어렵다면 하루에 한 번만이라도 괜찮습니다. 잠들기 전에라도 주님 앞으로 나아가 그날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돌아보십시오. 그리고 죄와 싸울 수 있도록 스스로를 무장하십시오. 욕망을 절제하고 쾌락적 성향을 버리십시오. 게으르지 마십시오. 매일 기도를 드리고 말씀을 읽고 쓰며 묵상하십시오. 매사에 신중하게 판단하십시오. 어떤 일이든 어떤 사람에게든 분별하여 행동하십시오. 공동체에 대한 무관심을 주의하고 사랑으로 섬기십시오.
온전해지길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경건의 시간을 성실하게 지켜내십시오.
주님께 받을 상을 기대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가고 더욱 엄격히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마음을 지키십시오. 비록 아직은 온전치 못할지라도 주님 앞에 서게 될 영광의 날을 바라며 견디고 거룩하게 기다리십시오.
<기도>
오 하나님, 늘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
우리는 주님께 힘을 얻어 행동하는 존재입니다.
우리에게 회개를 명하시는 주님의 뜻을 따라 회개하고 참회하는 매일이 되게 하소서.
오늘도 십자가를 묵상하며 믿음의 삶, 감사의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그리스도를 본받아 中』